[지난 12일 한국히프라 주최의 웨비나가 열렸습니다. 이날 행사는 한돈산업이 덴마크와 같은 높은 생산 성적을 내기 위해서는 덴마크와 같은 체계적인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는 취지로 마련되었습니다. 발표자인 켄 스틴 페더슨 수의사는 수의컨설팅 회사인 'Ø-Vet' 대표이자 코펜하겐 대학 교수이며, 덴마크 양돈수의사회 회장이기도 합니다. 앞으로 4회에 걸쳐 웨비나 발표 내용을 요약해 전합니다. 전체 내용은 아래 영상에서 확인하세요. -돼지와사람]
덴마크는 모돈이 100만 두 정도이며, 이들로부터 생산된 돼지의 약 60%만이 자체 비육되어 도축장으로 출하되고, 나머지는 30kg 자돈 형태로 독일 등 인근 국가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농장은 가족 단위로 운영되고 있으나, 점차 회사가 운영하는 형태로 바뀌어 가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양돈기업이 농장과 사료 등 모든 과정이 통합된 계열화 형태로 운영되지는 않습니다. 분리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덴마크 농장들의 평균 모돈수는 600두입니다. 비육돈의 경우 1만~1만 2천 두 정도입니다. 규모별 사육편차는 큰 편입니다.
98% 이상의 덴마크 돼지농장은 농장이 직접 선택한 수의컨설팅 그룹(수의사)과 'Health Contract(돼지 건강관리계약)'을 맺고 있습니다. 'Heath Contract'은 1995년 덴마크 정부가 도입한 정책입니다.
덴마크의 양돈수의시스템인 'Health Contract' 도입 이전만 하더라도 수의사는 약품을 농장에 직접 판매가 가능했습니다. 도입 이후에는 약품 판매가 불허되었고, 수의사는 진료서비스를 농장에 제공하는 시간에 따라 수익을 얻기 시작했습니다.
계약을 맺은 수의사는 연 4~12회 해당 농장을 방문해 돼지의 건강을 기록하고, 약품 계획을 세우며, 백신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동물복지 상황을 모니터링 하는 등의 활동을 벌입니다.
수의사는 모든 항생제와 구충제, 백신 등을 처방할 수 있습니다. 처방은 성분명이 아닌 제품명으로 합니다. 하지만, 약품을 농장에 판매할 수 없습니다. 농장은 약국을 통해서 이들 약품을 구매합니다. 다른 나라와 구별되는 덴마크의 특징입니다.
덴마크 농장에서의 약품 사용은 수의사의 처방과 감독 아래 관리되고 있습니다. 농장은 처방된 약품의 사용정보를 반드시 기록해야 하며, 수의사의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양돈기업도 마찬가지입니다. 덴마크 기업은 수의사를 직접 채용하지 않고 일반 농장과 마찬가지로 외부 수의사와 계약하는 것이 또 하나의 특징입니다.
덴마크의 수의사는 농장을 주기적으로 방문해 돼지 건강과 생산성에 관련된 컨설팅을 주로 제공합니다. 갑작스런 질병 발생이나 폐사가 증가할 경우는 바로 방문을 통해 문제를 해결합니다. 최근 ASF 이슈로 차단방역 점검이 주요 관리 부분으로 떠올랐습니다. 건물 신축이나 리모델링, 번식, 사료 등에 있어 돼지의 건강과 관련된 조언을 제공합니다.
뿐만 아니라 교육 서비스도 실시합니다. 덴마크의 경우 농장 관리자는 약품이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한 교육을 의무적으로 받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덴마크에서는 'Health Contract' 제도가 시행되면서 농장과 관련된 모든 부분에서 농장주와 수의사가 긴밀하게 협력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현재 'Health Contract'은 Ø-Vet의 경우 덴마크가 아닌 다른 나라에서도 계약을 맺길 원할 만큼 아주 좋은 시스템이라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수의사가 능동적으로 농장에 다가가 정기적으로 소통과 진료를 제공하는 것이 농장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계약에 소요되는 모든 비용은 농장이 전액 부담합니다. 정부 지원은 없습니다.
한편 덴마크의 전체 수의사의 숫자는 약 3천 명으로 이 가운데 돼지수의사는 대략 100명 정도 있습니다. 정부에 소속된 수의사는 정확하지는 않으나 50~70명 정도입니다.
정부에 소속된 수의사는 농장을 방문하는 것이 일반적이지 않습니다. 다만, 매년 전체의 2.5~5.0%에 해당하는 농장을 무작위로 방문하여 규정을 준수하는지 여부를 점검합니다. 규정은 돼지 건강이나 생산성이 아닌 동물복지나 약품사용 관련입니다.
덴마크의 양돈수의 시스템과 미래 전망
▶1부. 덴마크 양돈의 수의진료와 항생제 저감 정책(바로가기)
▶2부. 덴마크 양돈의 항생제 관리 시스템(바로가기)
▶3부. 적극적인 돼지 건강관리로의 전환(바로가기)
▶4부. 덴마크 돼지수의사가 보는 미래의 양돈(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