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RS 위양성(가짜양성)'으로 의심되는 혈청검사 결과에는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질문국가: 에콰도르)
모돈 200두 규모 일괄사육 농장의 모돈, 후보돈, 자돈 구간에서 20개의 혈액을 채취하였다. PRRS ELISA 검사 결과 5산차 모돈의 혈액 샘플 하나를 제외하고 다른 모든 샘플은 PRRS 음성으로 확인되었다. PRRS와 관련된 임상 증상은 전혀 관찰되지 않았고 PRRS 백신도 적용되지 않았다. 또한 농장의 수태율은 90%에 복당 평균 이유두수가 14두에 이르는 좋은 번식성적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나온 항체 양성 결과를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
ELISA 검사 방법의 특이도는 100%가 될 수 없다. 특이도는 음성인 개체를 음성으로 정확하게 판정해낼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실제 PRRS 바이러스 항체 검출을 위해 시판되어 있는 ELISA 키트의 특이도는 최대 94-99% 수준이다. 현장에서 진단 결과를 해석할 때도 낮은 확률이지만, PRRS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은 음성 돼지에서 양성 결과가 나올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해야 된다. 이와 같은 결과를 '위양성(거짓 양성, False positive)'이라고 한다.
위양성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행하는데 많은 경우가 돼지의 혈액 내 존재하는 다른 단백질을 PRRS 항체로 잘못 인식하고 부착하기 때문에 나타난다.
만약 해당 농장과 같이 특별한 임상 증상이 관찰되지 않고 돌발적으로 양성 샘플이 나오는 결과는 대부분 위양성으로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위양성 여부를 확실히 확인하기 위해서는 다른 종류의 ELISA키트를 이용하거나 IMPA와 같은 다른 항체 검사 방법을 통해 재검사를 해볼 수도 있다.
더 확실히 위양성 여부를 판단하고 싶다면 샘플링을 다시 실시하여 새로운 샘플로 ELISA 검사를 실행해보는 것이 좋다. 만약 첫 번째 검사 결과가 위양성이 아니라면, 유입된 PRRS 바이러스가 빠르게 확산하여 두 번째 검사에서는 양성 개체의 비율이 늘어날 것이다. 반대로 두 번째 검사 결과가 모두 음성이거나 한두 건의 샘플만 양성으로 나타난다면, 해당 샘플들의 ELISA 양성결과는 위양성으로 추정해볼 수 있다.
이와 같이 PRRS 진단은 특정 시점에서의 결과로만 해석하기는 어렵다. PRRS 진단 결과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지난 검사 기록들과 농장 상황을 시간 흐름에 따라 종합하여 해석할 것을 권장한다.
※ PRRS에 대해 질문하길 원하는 경우 직접 https://www.pig333.com에서 접수하거나, 한국히프라(노현동 수의사, hyun.noh@hipra.com)에게 답변을 원하는 전문가를 지정하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