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RS 바이러스의 모체이행항체는 자돈 PRRS 백신 조기접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까? 주기적으로 PRRS 생백신을 모돈에 일괄접종하는 농장에서 자돈으로 전달된 모체이행항체가 자돈에 접종하는 PRRS 백신효과에 어느정도 간섭을 일으킬까? (질문국가: 이탈리아)
PRRS 바이러스에 대한 중화항체 형성에는 바이러스 주(Strain)나 돼지 개체특성과 같은 다양한 인자들이 영향을 미친다.
일반적으로 약독화시킨 PRRS 바이러스 생백신주는 야외 바이러스에 비해 적은 수준의 중화항체를 유도하나, 그 수준을 정확히 예측하기는 쉽지 않다.
게다가 같이 백신을 접종한 그룹에서도 돼지 개체별로도 중화항체 수준에 큰 편차를 보인다. 더불어 모체이행항체로 전달된 수동면역은 자돈별 초유섭취량에 따른 편차를 보일 수도 있다. 그리고 PRRS 백신주에 의해 유도된 중화항체의 야외바이러스 중화능력도 예측하기 어렵다.
그러나 한 가지 확실한 것은 PRRS 백신을 접종한 모돈으로부터 초유를 충분히 섭취한 자돈은 PRRS 백신에 대한 중화항체를 갖는다는 점이다. 다만 이 중화항체가 어느정도 수준의 간섭을 유발하는지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
모체이행항체가 PRRS 백신에 미치는 영향?
프랑스 ANSES의 Fablet 연구팀은 2018년 발표한 논문*을 통해 “모체이행항체가 자돈의 PRRS 백신 효능을 저해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 실험은 모체이행항체가 가장 높은 자돈을 선발하여 실시하였으며, 평균 중화항체 수준은 1:128 이였다. 그러나 해당 실험처럼 모든 모돈이 이처럼 높은 수준의 중화항체를 갖는 것은 아니다.
결과적으로 모체이행항체는 자돈의 PRRS 생백신 조기접종에 간섭을 일으킬 수 있다. 그러나 농장마다 백신 접종시기와 바이러스가 순환하는 시기가 다르므로 모체이행항체 수준과 간섭정도는 현장 상황에 따라 다양한 차이를 보일 것이다.
*Fablet et al, Maternally-derived antibodies (MDAs) impair piglets’ humoral and cellular immune responses to vaccination against porcine reproductive and respiratory syndrome (PRRS), Veterinary Microbiology, Volume 192, 30 August 2016, Pages 175-180
*PRRS에 대해 질문하길 원하는 경우 직접 https://www.pig333.com 에서 접수하거나, 한국히프라(서상원 수의사, sangwon.seo@hipra.com)에게 답변을 원하는 전문가를 지정하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