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과 일부 유럽 국가(프랑스 등)에서는 돼지에서 신종 '돼지 오쏘뉴모바이러스(swine orthopneumovirus; SOV)' 감염이 확인되었지만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국가에서는 현재까지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이번 연구는 한국뿐만 아니라 아시아에서의 첫 SOV 감염 사례 보고입니다.
지난 2022년 PRRS 바이러스 감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국내 9개 도에서 호흡곤란을 겪고 있는 상업용 비육돈 농장 40곳에서 389건의 구강액 샘플을 수집했습니다. 검사 결과 4개 도에 위치한 4개 양돈농장의 14개 샘플이 SOV 양성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미 일부 국내 양돈농장에서 SOV가 확산되었음을 시사합니다. RT-qPCR 결과에 따르면, 샘플 수준과 농장 수준 검출률은 각각 4.4%(14/389)와 10%(4/40)로 나타났습니다.
SOV 양성 시료에서 2개의 전체 유전체 염기서열과 1개의 당단백질(G) 유전자 염기서열을 확보했습니다. KSOV-2201, KSOV-2202 균주의 전체 유전체 분석 결과, 기존에 보고된 SOV와 98.2%, 95.4%의 상동성을 보였으며, 계통수에서는 기존에 보고된 미국의 SOV 균주 및 중국의 '개 뉴모바이러스(CPnV)' 균주와 높은 상관성을 나타냈습니다.
바이러스 G 유전자의 유전자 분석 결과, '쥐 폐렴 바이러스(murine pneumonia virus; MPV)와 유사한 오쏘뉴모바이러스(MLOV)'는 두 개의 유전자 그룹(G1과 G2)으로 나뉘었습니다. 17개의 CPnV와 2개의 고양이 뉴모바이러스가 G1으로 분류되었고, 이번 연구에서 확인된 한국 SOV 균주는 1개의 SOV, 2개의 CPnV와 함께 G2로 분류되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전 세계 돼지 개체군에서 신종 SOV의 지리적 분포와 유전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PRDC에서 SOV의 병리학적 역할을 규명하고 감염된 양돈장에 대한 임상적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추가 연구가 필요합니다.
[논문 원문(바로보기), First Detection and Genetic Characterization of Swine Orthopneumovirus from Domestic Pig Farms in the Republic of Korea, 박종현(경북대학교 수의과대학) 외, Virues, 2023]
번역 및 편집 돼지와사람(pigpeople10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