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돼지고기 시장은 삼겹살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 소비 편중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소비 편향은 한국의 육류 위주의 식문화가 구이 중심으로 발전하면서 나타난 현상이다. 비선호 부위 재고 적체를 일으켜 중간 유통업계의 수익성 악화와 삼겹살 가격의 왜곡을 초래할 수 있으며, 왜곡된 가격은 결국 소비자의 경제적 부담을 가중하고 양돈농가의 경영을 악화시킬 수 있다.
본 연구는 돼지고기 소비편중으로 인한 비선호 부위 재고 증가가 선호 부위인 삼겹살 가격을 상승시키는 요인이 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2013년 1월부터 2021년 12월까지의 월별 시계열 자료를 이용하여 비선호 부위 재고와 선호 부위 재고가 각각 삼겹살 부분육 가격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ARDL 모형과 ARDL-EC 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ARDL 분석 결과, 비선호 부위 재고가 상승할수록 삼겹살 가격은 상승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선호 부위 재고 또한, 삼겹살 부분육 가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RDL-EC 모형에서 비선호 부위 재고 및 선호 부위 재고 모두 삼겹살 가격과 장기적인 관계를 보이지만, 단기적인 관계에서는 비선호 부위 재고만 삼겹살 가격과 유의한 관계를 나타냈다.
이 연구 결과는 비선호 부위 재고가 삼겹살 부분육 가격에 실질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주며, 이는 현장 인터뷰를 통해서도 확인되었다.
국내 돼지고기 시장의 유통 구조를 고려할 때, 비선호 부위의 재고 증가로 수익성 악화가 예상되는 경우 중간 유통업체가 재고 비용을 삼겹살 가격에 전가하여 가격을 높게 책정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비선호 부위 재고 적체로 인한 유통업체의 수익성 악화가 실제로 어느 정도인지에 관해서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논문 원문(바로보기), 돼지고기 비선호 부위 재고가 삼겹살 가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정수정(건국대학교 식품유통공학과 박사과정), 한국식품유통학회, 2024]
정리 돼지와사람(pigpeople10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