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현재 양돈장에 설치·운영되고 있는 액비순환시스템의 특징 조사 및 분류를 수행하여 액비순환 시스템에 대한 운영·관리 정보와 국내 액비순환시스템의 설치 운영 실태를 분석하고자 수행되었다.
5개 양돈장의 액비순환시스템 설치·운영 상의 공통사항과 각 농장에 따른 특징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공정과정을 분석한 결과 공정과정별로 액비순환 시스템의 유형을 분류할 수 있었다. 연구를 수행한 5개 양돈장은 공통적으로 공정 과정에서 초기 미생물의 안정화를 위해서 180일 이상이 소요되었으며, 액상분뇨의 폭기조 내 저류 기간을 30~40일 정도로 운영하고 있었다. 또한, 폭기조 내 온도를 30°C 내외로, MLSS (mixed liquor suspended solid)를 3,000~4,000 ppm 수준으로 운영하고 있었다.
각 농장의 공정 과정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액비순환 시스템 유형을 분류할 수 있었으며, 각 유형별 특징으로는 1유형의 경우 별도의 고액분리를 하지 않고 폭기조에 미생물을 주기적으로 투입하여 토착미생물 활성화만을 활용해 순환액비를 제조하는 것이 특징으로 장점은 고형분의 별도 처리를 하지 않는 점을, 단점은 미생물의 주기적 공급에 따른 비용 발생을 들 수 있다. 2유형의 경우 고액분리 과정을 거치고, 추가적으로 폭기조에 지속적으로 미생물을 투입하여 순환액비를 제조하는 것이 특징으로 장점은 고액분리로 인해 액비화 일수가 감소하는 점을, 단점은 고형분의 처리, 미생물의 주기적 공급에 따른 비용 발생을 들 수 있다. 3유형의 경우 고액분리 후 별도의 미생물 추가 투입 없이 순환액비를 제조하는 것이 특징으로 장점은 미생물 추가 투입에 따른 비용 발생이 없다는 점을, 단점은 고형분 처리에 따른 비용 발생으로 들 수 있다.
향후 연구를 통해 축사 형태 및 외부 환경 요인들이 액비순환시스템에 미치는 영향과 액비화 과정상의 시간조절 및 적정 순환액비량의 산정 등의 공학적 연구가 추가적으로 실시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되지만 본 연구를 통해 확인된 축산농가에서의 액비순환시스템 유형별 설치·운영 상의 공통적인 요소들과 각 유형별 특징을 분석할 수 있게 된 점에서 액비순환시스템을 도입하고자 하는 시설, 관계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 것으로 판단된다.
[논문 원문(바로보기), 양돈 농가형 액비순환시스템 설치 사례 연구, 한갑원(축산환경관리원 경영전략실 실장) 외, 축산시설환경학회지, 2021]
정리 돼지와사람(pigpeople10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