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곡물 주요 수입국으로, 국제 곡물 시장에서 결정된 가격의 영향을 그대로 받기 때문에 국제 곡물가격 변동에 대한 국내 곡물가공산업의 여파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사전적인 대비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비선형 ARDL 모형을 통해 국제 사료원료가격지수가 우리나라 양돈용 배합사료가격지수에 영향을 미치는 가격전이 체계를 파악하였다. 구체적으로 사료원료를 옥수수와 대두박으로 구분하였으며, 국제 사료원료가격지수가 사료원료 수입가격지수, 양돈용 배합사료가격지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단계별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국제 사료원료가격지수가 사료원료 수입가격지수에 영향을 미치는 단계에서는 국제 사료원료가격지수 모두 사료원료 수입가격지수에 대한 가격전이의 비대칭성은 장⋅단기에서 나타나지 않으며, 국제 대두박가격지수가 국제 옥수수 가격지수에 비해 장기적인 측면에서 1.40배 사료원료 수입가격지수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료원료 수입가격지수가 양돈용 배합사료가격지수에 영향을 미치는 단계에서는 옥수수 수입가격지수가 대두박 수입가격지수에 비해 장기적인 측면에서 양돈용 배합사료가격지수에 1.11배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옥수수 수입가격지수의 경우 양돈용 배합사료가격지수에 대해 장⋅단기적인 측면에서 모두 하방경직적인 형태의 가격전이의 비대칭성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두박 수입가격지수 변동에 대해서는 장기적인 비대칭성은 보이지 않았으나, 단기적으로 하방경직적 가격전이의 비대칭성을 보였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다. 먼저, 국제 사료원료가격 수급 파악 및 가격 모니터링이 우선시되어야 한다. 특히, 안정적인 대두박 공급망 확보를 위해 브라질 대두박을 대체할 수 있는 수입선을 사전에 마련하고 수급여건이 악화될 경우, 국내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해야 할 것이다. 또한, 국제 옥수수가격 상승 시 가격전이의 비대칭성이 나타나므로, 사전에 사료원료 재고 비축 지원을 위해 국제 사료원료가격 변동에 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농협사료와 농림축산식품부가 축산농가 부담을 덜고자 배합사료가격을 인하하는 정책 또한 유동적으로 시행할 필요가 있다. 또한, 안정적인 국제 사료원료 공급망 확보를 위해 해외 곡물 엘리베이터 개소수 확대 정책, 국제 사료원료가격 상승에 대한 사료기업 비용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금리 인하 등의 대안을 고려해볼 수 있다.
[논문 원문(바로보기), 국제 사료원료가격이 양돈용 배합사료가격에 미치는 비대칭적 영향 분석, 이현선(충남대학교 농업경제학과) 외, 한국식품유통학회, 2024]
정리 및 편집 돼지와사람(pigpeople10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