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 써코바이러스 2형(PCV2)과 '마이코플라즈마 하이오뉴모니아(Mycoplasma hyopneumoniae, 유행성폐렴균)'는 경제적으로 중요한 병원체이며 전 세계 돼지 생산 시스템에서 발견되는 PRDC와 관련된 주요 병원체입니다. PCV2 중 하나인 PCV2d는 오늘날 아시아와 북미에서 가장 널리 퍼져 있고 지배적인 유전자형으로 간주되고 있다.
이번 연구에서는 PCV2와 마이코플라즈마 하이오뉴모니아에 대한 두 가지 혼합 백신을 각각 준임상 증상의 PCV2d 감염 및 유행성폐렴이 있는 돈군에 투여하여 비교하였다.
두 가지 혼합 백신 가운데 하나는 'PCV2a와 마이코플라즈마 하이오뉴모니아를 포함하는 2가 백신'이고, 다른 하나는 'PCV2a와 2b 그리고 마이코플라즈마 하이오뉴모니아를 포함하는 3가 백신'이다. 이 두 백신의 결정적인 차이점은 PCV2b 항원의 포함 여부였다.
총 480두의 21일령 돼지를 4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무작위로 각 그룹에 할당하였습니다(그룹당 돼지 120두; 수컷 60두, 암컷 60두). 이들 4개 그룹은 ▶3가 백신 1회 접종(VacA1) ▶3가 백신 2회 접종(VacA2) ▶2가 백신 1회 접종(VacB) ▶백신 미접종(UnVac) 등이다.
실험 결과 3가 백신을 1회 및 2회 접종한 돼지는 2가 백신을 접종한 돼지에 비해 훨씬 더 우수한 성장 성적(평균일당증체량, 출하체중)을 보였다. 또한, 혈액과 분변의 PCV2d 부하량이 더 감소하였으며, 후두의 마이코플라즈마 하이오뉴모니아에 대한 부하량이 더 낮았다.
다만, 성장 성적, 혈청학, 혈액 및 분변 내 PCV2d 부하량, 후두 내 마이코플라즈마 하이오뉴모니아의 부하량 및 병리학적 병변 측면에서 1회 및 2회 3가 백신 접종 그룹 간 통계적 차이는 관찰되지 않았다.
이번 연구 결과는 양돈수의사와 생산자에게 준임상 증상 PCV2d 감염 및 유행성폐렴을 앓고 있는 돈군에 적합한 백신과 백신 접종 요법을 선택할 수 있는 비교 임상 현장 데이터를 제공할 것이다.
[논문 원문(바로보기), Comparative Evaluation of Growth Performance between Bivalent and Trivalent Vaccines Containing Porcine Circovirus Type 2 (PCV2) and Mycoplasma hyopneumoniae in a Herd with Subclinical PCV2d Infection and Enzootic Pneumonia, Hyungmin Um(서울대학교 병리학교실), Vaccines, 2021]
번역 및 정리 돼지와사람(pigpeople10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