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보플록삭신(marbofloxacin)은 2세대 퀴놀론계 항생제로 동물의학영역에서만 사용되고 있는데, 마이코플라즈마, 대부분의 그람음성균과 일부 그람양성균에 광범위하게 작용한다. 농도 의존적으로 그람음성균에 작용하며 특이 약동학적 작용으로 내성균 치료 및 예방을 위해 많이 추천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비육돈의 목심 부위에서 발견되는 이상육 발생의 원인 중 하나인 항생제 접종의 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국내 양돈장의 비육돈 단계에 많이 사용하는 마보플록삭신(marbofloxacin) 제품의 제조사별 및 농도별 이상육 발생 정도를 평가하였다.
실험 결과 대조군인 증류수와 오리지널 16% 마보플록삭신을 접종한 시험군에 비해 5종류의 마보플록삭신 접종군에서 이상육 발생율이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P<0.05).
증류수 접종그룹에서 3.1%, 오리지널 16% 마보플록삭신 접종군에서 3.9%, 오리지널 10% 접종군에서 23.1%를 나타내었다. 제네릭 10%-1 마보플록삭신 접종군에서 61.5%, 제네릭 10%-2 에서 57.7%, 제네릭 10%-3에서 80.6%, 제네릭 10%-4 접종군에서 53.9%로 나타났다. 증류수와 오리지널 16% 마보플록삭신 접종군간에는 통계적인 유의성이 없었다.
결론적으로 여러 가지 제품별 마보플록삭신 접종도 이상육을 형성할 수 있었지만, 오리지널 16% 마보플록삭신을 사용하였을 경우에서 가장 적은 이상육을 발생시킨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와 같은 실험 결과를 적절히 양돈현장에 적용한다면 이상육 발생 저감, 경제적 손실 감소 그리고 식육위생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생각된다.
[논문 원문(바로보기), 마보플록삭신 제품별 접종이 비육돈 목심 부위 이상육 발생에 미치는 효과, 임창원(충북대학교 수의과대학 수의세균학 연구실, 도드람양돈농협 동물병원) 외, 2021]
정리 돼지와사람(pigpeople10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