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바코리아(대표 김용석)가 지난 21일 '세바 호흡기 관리 프로그램, CLP'를 주제로 웨비나를 열고 돼지 호흡기 건강 관리를 위해 CLP 활용을 제안했습니다.
이날 웨비나의 첫 연자로 나선 필립 매즈홀 매니저(세바 글로벌 양돈 호흡기 마케팅)는 CLP에 대한 소개와 구체적인 활용 방법·사례·잇점 등을 공유하였습니다.
'CLP'는 'Ceva Lung Program'의 약자입니다. 도축장에서 출하돈의 폐 건강(폐 병변)을 모니터링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디지탈 어플리케이션(앱)을 이용한 호흡기 전용 도축검사 도구'입니다. 기존 사진기와 녹음기, 검사서, 필기구 등을 이용한 도축검사 방법에 비해 매우 쉽고 실용적입니다.
구체적으로 돼지에서 주로 문제가 되는 2가지 주요 호흡기 병원체인 마이코플라즈마성 폐렴(M.hyo)과 흉막폐렴균(APP)에 의한 유병률과 심화정도를 확인·평가할 수 있습니다. 현장에서 바로 분석 보고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농장을 비롯한 관계자 등과 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보고서는 서로 다른 그룹간의 비교가 가능해 사양관리뿐만 아니라 백신 프로그램, 후보돈 도입 등 새로운 변화가 유용했는지를 판단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다른 농장과의 비교도 가능해 내 농장 돼지의 호흡기 건강 상태도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사용방법은 간단합니다. 핸드폰이나 테블릿에 CLP(Ceva lung program) 앱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고, 세바의 수의기술지원팀에 연락해 앱 사용 권한을 얻으면 됩니다. 이후 도축장에서 도축검사와 같은 방식으로 폐엽별 폐병변 점수(0~4점)를 CLP 앱에 기록하면 됩니다. 기록은 미리 허용된 농장 돼지를 대상으로만 제한되며, 데이터는 완전한 기밀성을 보장합니다.
필립 매니저는 "폐병변 점수 결과는 일당증체 및 사료효율과 연관이 높은 지표이며, 유럽식품안전청이 정한 동물복지 기준 가운데 하나"라며, "CLP를 통한 돼지 호흡기 건강 개선으로 농장 성적뿐만 아니라 동물복지 상태를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임창원 부원장(도드람 양돈농협동물병원)은 조합원 농장을 대상으로 한 1년 6개월 이상의 구체적인 사용 사례를 공유했습니다.
임 부원장은 "(현재) 폐병변 지수와 흉막폐렴 지수, 그 다음에 간 백반 지수를 눈에 쉽게 보일 수 있도록 도표화해서 농가에 공유해드리고, 각 부분별로 지수가 의미하는 내용과 이 지수들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되는지에 대한 안내를 함으로써 농장에서 후속 조치를 그때그때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CLP를 통한 폐병변 모니터링은) 도체(비육돈)가 가지고 있을 여러 가지 문제들을 쉽고, 빠르고, 효율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좋은 프로세스라고 생각하며, 이를 활용해서 농장의 생산성적 향상과 컨설팅의 질을 조금이라도 높여 보셨으면 좋겠다는 바람이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이득흔 기자(pigpeople10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