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써코백(Circovac®, 세바)'은 PCV2 불활화 백신으로, PCV2a 유전자형의 전체 바이러스 항원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독성이 강한 PCV2a에 대한 보호 효과와 PCV2b 균주에 대한 실험적 감염에 대한 예방 효과는 이미 확인되어 발표되었습니다. 이런 가운데 써코백이 최근 임상적으로 가장 관련성이 높은 PCV2d 유전자형에 대해 효율적인 교차 예방 효과를 제공하는지, 그리고 불활화 마이코플라즈마 백신(하이오젠®, 세바)과 동시에 접종할 경우 백신의 효능에 방해가 되는지 확인하는 것이 큰 관심사로 떠올랐습니다.
재료 및 방법
(일단의) 3주령 자돈에 '써코백® 0.5㎖와 하이오젠® 2㎖'을 동시에 접종하거나 PCV2+M.hyo 합제 백신(이하 백신 A) 2㎖를 투여하였습니다. 대조군(양성 대조군)에는 백신을 접종하지 않았습니다. 이후 모든 돼지는 12주령에 독성이 있는 PCV2d 균주로 (공격)접종하였습니다. 접종 후 4주 동안 매주 샘플을 채취하였습니다. 항체 수준을 측정하는 VN 테스트와 바이러스 부하를 측정하는 qPCR 검사를 실시하였습니다.
결과
백신을 접종한 돼지(실험군)는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돼지(대조군)에 비해 바이러스 혈증이 현저히 감소하였습니다. 관찰 기간이 끝났을 때, 써코백®과 하이오젠® 백신을 접종한 돼지는 백신 A를 접종한 돼지보다 혈청 내 챌린지 바이러스의 양이 수치적으로 더 적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결론
'PCVAD(PCVD; 돼지써코바이러스연관질병)'는 많은 양돈농장에서 여전히 흔한 문제입니다. 다양한 유전자형의 PCV2 균주가 돈군에서 순환하고 있습니다. 특히 임상적인 형태의 PCVAD가 있는 농장에서는 PCV2d가 우세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실험을 통해) 써코백® 및 하이오젠®을 자돈에 접종하면 PCV2d 감염을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바이러스혈증 감소 또는 림프절 내 바이러스 양 감소와 같은 일부 지표로 측정한 효율성은 백신 A를 접종한 돼지에서 얻은 것보다 수치적으로 더 우수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자돈에 써코백®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PCVAD를 제어하는 데 매우 효율적인 도구가 될 수 있음을 입증했습니다.
[Control of PCV2d Infection with Circovac® Vaccination of Piglets in an Experimental Challenge Trial, V.Palya(Ceva, France) 외, APVS, 2019]
번역 및 정리 돼지와사람(pigpeople10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