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상반기 주요 포탈 뉴스에서 많이 언급된 식품산업 관련 주요 키워드(주제어)가 발표되었습니다.
최근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와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소셜 빅데이터를 이용해 ‘18년 상반기 식품산업 주요 이슈를 분석하였습니다.
이들 기관이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식품산업 관련 주요 키워드는 ▶건강기능식품 ▶가정간편식 ▶고령친화식품 ▶유전자변형식품(GMO) ▶푸드테크 등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최근들어 건강·간편성을 중시하는 소비트렌드 변화를 반영하여 ‘건강기능식품’, ‘가정간편식’에 대한 언급빈도가 ’17년 이후 지속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인구고령화 추세, 4차산업혁명 등의 기술발전으로 ‘고령친화식품’, ‘푸드테크’에 대한 언급도 크게 증가하였으며, ‘유전자변형식품(GMO) 표시제 개선’ 청원과 관련하여 유전자변형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도 증가하였습니다.
빅데이터를 통한 식품산업의 5가지 키워드에 대한 연관어를 분석해 보면 '가정간편식'은 이용 목적·구매 결정요인 등을 주로 검색하고, '건강기능식품'은 효능·제품 종류에 대한 언급이 다수입니다. '고령친화식품', '유전자변형식품', '푸드테크' 등은 정부의 정책지원이나 제도 개선 등과 관련한 관심도가 높게 나타났습니다.
감성어 분석에서는 '건강기능식품', '가정간편식', '고령친화식품'은 ‘도움되다·맛·건강한’ 등의 긍정적인 감성어가 주로 사용되고, '유전자변형식품'의 경우 긍정어와 부정어 비중이 비슷하게 나타났습니다.
한편 한돈산업은 이미 앞서의 주요 키워드를 반영한 움직임이 한창입니다. 이미 다양한 가정간편식 제품에 한돈이 원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달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는 한돈연화식 및 가정간편식 개발 및 판매 지원사업을 공모해 제품개발에 한창입니다.
아울러 푸드테크를 이용한 포장육 자동판매기가 올해 본격 허용되었습니다. 고지방식단 열풍에 힘입어 한돈을 이용한 다이어트가 인기입니다.
소비자의 소비트렌드 변화에 맞춰 한돈의 변신은 계속 이어질 전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