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 좋은 4월! 벚꽃 시즌을 맞아 전국의 벚꽃 명소는 물론 공원이나 캠핑장 등 야외활동이 활발해지면서 도시락을 준비하는 소비자가 많습니다. 요즘은 단순한 한 끼에서 벗어나 SNS 인증샷에 어울리는 감성 도시락은 물론, 영양과 포만감까지 고려한 고단백 식재료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 건강과 맛 둘 다 챙기는 나들이 도시락엔 한돈이 딱이야!
이런 흐름 속에서 주목받는 식재료가 바로 국산 돼지고기 ‘한돈’입니다. 한돈은 단백질 함량이 높고, 부위별 활용도가 폭넓어 다양한 나들이 도시락에 적합합니다. 특히 한돈 안심, 앞다릿살, 등심 등 저지방·고단백 부위는 샐러드, 샌드위치, 주먹밥 등 다양한 형태로 즐길 수 있어 건강을 챙기고 싶은 소비자에게 큰 인기입니다.
돼지고기에는 비타민 B1이 타 육류보다 10배가량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흔히 비타민 B1이 부족하면 피곤하고 염증도 자주 발생하는데, 이때 돼지고기의 비타민 B1이 체내 에너지로 쓰이는 주요 영양소인 당질 분해에 도움을 주고 피로 해소에 작용합니다. 뿐만 아니라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철분, 아연, 류신, 라이신 등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지방 대비 단백질이 약 3배가량 많은 영양 가득한 고단백 식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맛과 영양 둘 다 챙기는 한돈은 도시락 메뉴로 손색이 없습니다. 하지만, 직접 준비할 시간이 부족하다면 한돈을 냉장 또는 냉동 간편식으로 만나 볼 수 있고, 그중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것이 바로 편의점 도시락입니다. 다양한 편의점 도시락 중에서 한돈 간장 불백, 고추장 불백은 부동의 인기 메뉴로 나들이가 많아지는 봄철에도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돼지고기 불고기, 제육볶음, 한돈 스테이크류 제품의 판매량이 봄철에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직장인 김 모씨는 “주말 나들이를 계획중인데 가족 모두가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돼지고기 덮밥과 불고기 주먹밥을 준비할 계획이다”고 전했습니다.
◈ 한돈으로 완성하는 봄철 나들이 도시락 3선!
지금 피크닉 바구니에 채워야 할 메뉴가 있다면 바로 한돈 도시락입니다. 간편하면서도 높은 단백질 함량과 다양한 입맛에도 적합해 여럿이 나눠 먹기에도 좋은 한돈 메뉴 몇 가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먼저, ‘한돈 주먹밥 도시락’은 다진 한돈에 고추장 양념을 더해 감칠맛을 살려 볶은 후에 밥과 함께 버무리면 됩니다. 핑거 푸드로도 만들 수 있어 차 안이나 이동 시에도 즐길 수 있어 편리합니다. 매운맛이 꺼려진다면 간장 양념도 좋습니다.
감성을 살린 도시락을 만들고 싶다면 ‘돼지고기 불고기 랩 샌드위치'를 추천합니다. 또르띠야 위에 달달한 한돈 불고기와 신선한 야채, 여기에 요거트 소스로 마무리하여 깔끔하게 포장하면 맛과 색감을 모두 잡은 나들이 도시락이 됩니다.
끝으로 아이들에게 환영받는 ‘한돈 크로켓’도 추천 메뉴입니다. 삶아 으깬 감자와 한돈 다짐육을 수분이 날아가게 충분히 볶아 준비합니다. 큰 볼에 감자, 볶은 한돈, 각종 야채 등을 섞어 소금과 후추 간을 하고 튀김옷을 입혀 타지 않게 튀기면 완성! 한입 크기로 만들면 아이도 먹기 편하고, 튀기지 않은 크로켓은 냉동실에 보관하면 반찬이 고민일 때 유용합니다.
꼭 도시락 메뉴가 아니라도 한돈을 활용한 보다 다양한 요리 레시피가 궁금하다면 ‘한돈자조금 공식 네이버 블로그(바로가기)’를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한돈 동그랑땡부터 대패삼겹살 냉채까지 100여 가지 넘는 쉬운 요리 정보를 접할 수 있습니다.
한돈자조금 손세희 위원장은 “한돈은 믿고 먹을 수 있는 국산 식재료로, 봄철 야외활동과도 잘 어울린다”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소비자 접점을 통해 한돈의 맛과 가치를 더 가까이에서 전해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습니다.
이근선 기자(pigpeople10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