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장승진, 이하 축평원)이 빅데이터·정보통신기술(ICT) 등 새로운 기술을 기반으로 혁신하고,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는 환경에 맞추기 위해 11일 사내 통계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습니다.
이번 교육은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이론 교육보다 실습을 위주로 진행되었습니다. 기본 통계개념을 비롯해 평가원 내의 자료를 이용한 기초통계분석, 연구자료를 이용한 실험통계분석, 공간자료와 지도, 데이터마이닝 등을 주제로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교육은 특이하게 외부 강사 대신 내부인력을 강사로 활용했습니다. 사내 강사는 내부 업무와 자료 이해도가 높아 교육참석자 대상 눈높이 교육이 가능합니다. 또한, 내부직원들의 일정 및 근무지를 고려하여 교육을 진행할 수 있어 더 많은 직원이 교육에 참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축평원 관계자는 “빅데이터 분석 등 통계교육의 중요성이 날로 증가하는 가운데 기존 외부 위탁교육 위주에서 내부 통계 전문직원을 활용한 자체 교육 시스템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며, "이번 교육에 기본 개념에서 분석 방법까지 폭넓게 내용을 다룬 만큼 다방면으로 정보를 활용 할 수 있는 시각을 넓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