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돈사준비
제1장 들어가며
돈방을 정확히 청소, 소독하고 건조시키는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수많은 연구 결과를 통해 이전 사육되었던 돼지들이 남긴 병원체들에 신규 입식 돼지들이 오염된다는 사실이 보고 되었습니다.
실험실 검사로 다음과 같은 병원체들이 분리되었습니다. 대장균(E.coli), 로소니아균(Lawsonia intracellularis, 회장염 원인균), PRRS바이러스, 살모넬라(Salmonella choleraesuis), 돼지 써코바이러스, 오제스키 바이러스 등 입니다.
올인-올아웃
올인 올아웃 실시되어 입식되는 돼지들은 더 빨리 더 효율적으로 성장 합니다. 올인-올아웃의 생산원칙을 따름으로써 이전 돈군의 질병이 다음 돈군의 건강 상태에 영향을 미치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다음 돈군이 계속해서 같은 질병에 걸린다면, 청소 상태가 완벽한지 평가 하기위해 수의사가 샘플 채취하여 실험실 검사을 의뢰합니다.
제2장 청소
청소할 때, 각 돈방, 돈사, 통로 등을 매번 같은 방법으로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돈방에 물을 뿌릴 준비를 합니다. 먼저 전기 소켓을 닫거나 보호하고, 환풍기 제어장치를 보호합니다. 조명 덮개가 완전히 잘 조여져 있는지 확인합니다.
(3) 물과 계면활성제를 돈방에 흠뻑 뿌려 쌓인 오염물이 잘 떨어지게 합니다. 돈방을 충분히 적셔 불려주면 청소가 더욱 빨라집니다. 얼마나 적셔야 하는지는 장소에 따라 다릅니다. 모든 장비를 적셨는지 확인합니다. 사료 급이기, 매트, 그 밖의 모든 도구들을 청소해야 합니다. 이때 음수 라인도 소독제로 청소합니다.
(4) 먼지, 오염물, 분변을 제거합니다. 고압의 뜨거운 물로 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계면활성제는 지방을 녹여 바닥을 덮고 있는 미생물층을(즉 세균과 단백질의 혼합물) 제거합니다. 바닥부터 천장까지 모든 표면을 잘 청소해야 합니다. 통로 역시 모두 청소하고 소독합니다. 돈사청소가 올인-올아웃의 첫걸음입니다. 돈방을 정확하게 소독하여 보이지 않는 병원체를 사멸시켜야 합니다.
제3장 소독
(1)올바른 소독제를 선택 합니다.
돈사소독이 올인-올아웃 원칙의 기본 입니다. 많은 종류의 소독제가 있습니다.
특정한 질병을 일으키는 병원체에 대해서는 맞는 소독제를 선별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수의사의 추천을 받아 효과적인 소독제를 선택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수의사는 돼지의 건강상태에 따라 소독제를 추천해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이전 출하된 돼지들이 PRRS에 감염되어 있었고, 신규 입식 돈군은 PRRS에 감염되지 않았다면 두 돈군사이에 질병 전파를 막기위해 광범위한 청소와 소독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2)소독제를 임의로 섞지 마십시요.
반드시 수의사의 조언에 따라야 합니다. 일부 소독제는 희석제나 다른 소독약과 섞으면 효과가 감소합니다.
(3)소독제를 정확한 농도로 사용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지나친것이 항상 좋은것은 아닙니다. 약액이 사료급이기에 남아있지 않게 주의하십시요. 돼지가 섭취할 경우 장기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희석할때는 항상 약품 라벨의 희석배율을 지켜야 합니다.
(4)충분히 바닥에 도포하였는지 확인 합니다.
거품을 일으키는 소독제는 어디에 뿌렸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소독제 사용시 올바른 보호장비(장갑, 보호안경, 보호 방수복 등)를 착용해야 합니다.
(5)모든 장비는 소독해야 합니다.
매트는 항상 다음 돈군 입식전 전체적으로 씻어내고 소독하고 건조합니다. 문제되고 있는 대장균증, 살모넬라증을 없애려면 매트에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소독한 장비는 적합한 곳에 걸거나 보관합니다.
제4장 건조
건조는 세균과 바이러스를 죽이는 가장 강력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올인-올아웃 시에 돈군간 교차오염을 방지하는데 있어 건조가 매우 효과적입니다. 반드시 다음 돈군을 입식 하기 전에 충분히 건조기간을 두어야 세균과 바이러스를 사멸 할 수 있습니다.
농장에서 올인-올아웃을 실행하기 위해 노력하면서도 건조에 대해서는 소홀한 경우가 많습니다. 가능한 빨리 돼지를 돈사에 채워 넣기 위해 서둘러 돈방을 청소하고 실온으로 높일 뿐 입니다.
건조의 난이도는 돈방, 돈사의 크기와 난방 종류에 따라 결정됩니다. 돈사 난방기만으로 건조하는것이 힘들다면, 이동식 난방기를 사용하여 건조시간을 단축시킴으로써 입식을 앞당길 수 있습니다.
[본 콘텐츠는 한국조에티스 제공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