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용의약품 전문기업 '케어사이드(대표 유영국)'는 올해 상반기 소독제 생산공정 자동화를 완료하고, 최근 첫 제품을 생산했다고 25일 밝혔습니다.
해당 제품은 국내 최초 ASF 허가 소독제로 익히 알려진 '쎄탁-큐'입니다(관련 기사). '쎄탁-큐'는 4세대 복합 암모늄과 고용량 구연산을 성분으로 하는 액상 소독제품입니다. 미국 내 ASF 바이러스 연구로 권위가 있는 미국 캔자스주립대 생물안전성연구소(BRI, 미국국토안보부 위탁연구소)에서 ASF 소독제 효력시험을 완료했으며, 현재까지도 꾸준히 판매되어 ASF뿐만 아니라 구제역 등의 일선 방역현장에 쓰이고 있습니다.
케어사이드는 '쎄탁-큐'의 원활한 생산과 공급을 위해 이번에 원료의 투입, 교반·혼합, 충진, 라벨링 등 전 공정을 자동화했습니다. 자동제어로 설비를 컨트롤해 공정상의 오염을 최소화하고, 균일한 제품 생산이 가능하도록 만들었습니다. 또한, 작업자의 안전도 고려했습니다.
실제 소독제 생산시설 변경 실사를 위해 방문한 농림축산검역본부 관계자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다는 후문입니다.
케어사이드 유영국 대표는 “우수한 품질의 균일한 제품을 생산해내는 것은 제조의 기본으로 케어사이드는 생산 및 관리를 고도화하고, 자동화해 무결점 제품 생산을 지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전문화된 맨파워, 앞선 기술력으로 동물용의약품 시장을 선도하는 전문기업이 되도록 하겠다”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케어사이드는 최근 검역본부로부터 동물용의약품등 비임상시험실시기관으로 지정되어 소독제 효력시험이 가능한 기관으로 정식 인증받았습니다. 이로써 케어사이드는 국내 유일 4개 정부 인정 공식 기관(가축병성감정기관, 동물용의약품등 임상시험 실시기관, 동물용 의료기기 임상시험 실시기관, 동물용의약품등 비임상시험실시기관)으로 동시 지정된 동물용의약품 전문기업입니다(관련 기사).
이득흔 기자(pigpeople10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