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연맹(회장 강정화)은 지난 16일 ‘2020년 소비자가 뽑은 베스트 도축장·집유장 시상식’을 개최했습니다.
이번 시상식은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고려하여 참석자 없이 비대면으로 한국소비자연맹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됐습니다.
2003년부터 의무화된 도축장 HACCP 운용 수준 평가는(집유장은 2012년 의무화) 올해로 18년 동안 지속되었습니다. 2017년에 시작된 ‘소비자가 뽑은 베스트 도축장·집유장’ 시상은 올해로 4년에 걸쳐 시행되었습니다.
'소비자가 뽑은 베스트 도축장·집유장' 시상은 193개 도축장과 집유장을 대상으로 지난 3년간의 HACCP 운용 수준 평가 결과를 토대로 상위업체 중 후보업체를 선정했습니다. 소비자단체 주관으로 2차 평가를 실시하여 포유류 5곳, 가금류 5곳, 집유장 3곳, 지자체 2곳을 선정하였습니다.
▶2020 소비자가 뽑은 베스트 도축장·집유장 시상식
◈2020 소비자가 뽑은 베스트 도축장
-최우수상 : 농업회사법인 (주)민속엘피씨
-우수상 : 부경양돈농협 김해축산물 공판장, 도드람 엘피씨공사(안성), (주)농협목우촌(김제)
-발전상 : 농협경제지주주식회사 음성축산물공판장
2020년 '소비자가 뽑은 베스트 도축장'은 HACCP 시스템을 적절하게 운용하고 위생적인 작업관리와 종사자의 HACCP 인식 수준의 향상과 경영자의 의지가 돋보인 곳들입니다.
HACCP 시스템이 적절하게 운영되는 지자체로는 최우수상에 경상남도, 우수상에 강원도가 차지했습니다.
한국소비자연맹 강정화 회장은 시상식에서 "도축장 HACCP 수준이 높아지면서 축산물 안전의 수준을 향상시키고 있다"라며 "소비자들이 더욱 안심하고 축산물을 소비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부탁드린다"라고 말했습니다.
이근선 기자(pigpeople10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