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공익네트워크와 나눔축산운동본부는 국내 축산물과 축산업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축산물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실시한 '축산물 바로 알리기' 전국순회교육에 참여한 인천, 파주, 동해, 영주 지역의 280명을 대상으로 축산업과 축산물에 대한 일반적 인식을 조사하였습니다.
조사 결과, 축산전문 매체의 교육과 행사를 통해 축산물과 축산업에 대한 정보를 얻었을 때, 국내 축산물에 대해 가장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축산전문 매체의 교육과 행사에 이어, 신문·축산전문지 등 종이 매체, TV·라디오 등 방송 매체, 주변인의 평판, 인터넷 및 모바일을 통해 축산 정보를 획득했을 때도 축산업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이번 조사 결과, 국내 축산물 인식 개선을 위해서는 축산전문 매체를 통한 교육의 필요성과 함께 인터넷 및 모바일을 통한 정확한 축산 정보 제공의 확대가 필요함이 드러났습니다. 특히,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해 축산물과 축산업에 대한 정보를 얻는 소비자들의 긍정적 인식을 높이는 것이 중요한 과제로 나타났습니다.
축산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유발하는 요인으로는 축산물 섭취가 건강관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될 경우가 가장 두드러졌습니다. 이와 관련해, 양질의 단백질 섭취와 동물성 식품과 식물성 식품이 적절히 조화를 이루는 식단의 중요성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또한, 대체육 및 비건식품의 증가가 축산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강화하는 것으로 나타나, 대체육과 배양육에 비해 축산물이 가진 영양학적 이점과 안전성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홍보의 필요성도 강조되었습니다.
이외에도 주사침 사용, 과지방 이슈 등 언론보도를 통해 축산물 전반에 대한 신뢰도가 하락하며, 축산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심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나, 축산업 전반에서 소비자 안전과 보호를 위한 시스템 개선과 변화된 소비자 트렌드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함이 확인되었습니다.
소비자공익네트워크와 나눔축산운동본부는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 축산물의 우수성과 축산업의 공익적 가치를 홍보하고 교육하는 활동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국내 축산물과 축산업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소비자의 전반적인 인식 개선과 긍정적 인식 향상을 위해 전국적인 교육활동과 인터넷 및 모바일을 통한 올바른 축산 정보 확산에 더욱 노력할 예정입니다.
이근선 기자(pigpeople10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