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년간 모돈의 번식능력은 유의적으로 향상되었습니다. 앞으로도 그러할 것입니다. 이러한 모돈과 포유자돈의 위대한 잠재력을 활용하기 위해서 우리는 현재의 행동을 변화시킴과 아울러 돼지를 다루는 과정을 새로운 상황에 맞게 적용시켜야 합니다. - 최신 포유자돈 사양 안내서(이하 '안내서') 서문 중 일부]
Before Farrowing(분만 전)
마른 모돈 - 뚱뚱한 모돈
가장 높은 수준의 번식성적은 사료섭취량이 개별 모돈의 요구에 맞게 조정된 농장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농장에서는 농장만의 급이체계가 필요합니다. 분만 전 개별 모돈의 체형(body condition)이 기록되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모돈에 따라 사료 급이가 조정되어야 합니다.
가장 일반적인 체형 측정 방법
1. 수동/시각(BCS, 체평점)
2. 렌코 등지방 측정기(Renco Lean-Meater) 또는 초음파검사(echography)
; 일관성을 위해 동일한 사람이 항상 측정을 수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분만 전 너무 마른 모돈에서 예상되는 것
1. 심각한 체형 손실 위험
2. 저체중의 생시 자돈
3. 최적 수준 이하의 사료 섭취
4. 젖 생산 감소, 낮은 이유 체중
5. 높은 이유 전 폐사율
6. 연속된 번식 문제, 높은 재귀발정률
분만 전 과비 모돈에서 예상되는 것
1. 저체중의 생시 자돈
2. 출산 및 수유기 사료섭취 감소
3. 젖생산 감소 위험 증가
4. 난산으로 인한 높은 분만 사망률
분만을 위한 준비
분만하는 날 당일(종종 117~118일째)은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나, 다산 모돈에서는 더욱 그렇습니다. 분만은 부드럽게 그리고 조용한 환경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 경우 모돈은 더 많은 양의 초유를 만들어내며 부족함없이 자돈에게 수유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분만은 매 분만마다 이상적인 목표가 되어야 합니다.
첫 분만에 두려움(fear)을 갖고 있는 초산돈을 위해 이러한 환경을 만들어주는 관리는 이들에게 특히 도움이 될 것입니다.
편안함을 보이는 모돈은 누운 위치에서 부드러운 변을 배출합니다. 딱딱한 변은 연동운동과 같은 장활동이 감소했다는 것을 말합니다. 이로 인해 젖생산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적절하게 부풀어오르고 정상적인(functional) 젖꼭지를 가진 유방은 모돈 카드에 기록되어야 합니다. 이는 복 관리에 도움이 되며 양자보내기(cross-fostering)를 용이하게 합니다. 모돈의 유방을 점검하는 것은 잉여 자돈의 올바른 양자보내기의 전제조건 입니다.
포유기를 자연스럽게 시작하기 위해서는 장차 많은 수의 신생자돈을 감당할 수 있도록 모돈의 환경과 유방이 잘 준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다음 표는 관련 취해야 할 가장 중요한 조치 목록입니다.
[다음에 계속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