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와사람'의 'ASF 실시간 현황판(바로가기)'이 유엔식량농업기구(FAO)의 아시아태평양 ASF 상황 업데이트(ASF situation update in Asia & Pacific)에서 '참고문헌(reference)'으로 인용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FAO는 현재 한 달에 2~3번 정기적으로 아시아 태평양 국가의 ASF 상황과 대응 상황을 최신 정보로 수정·보완하고 홈페이지를 통해 이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아시아 태평양 국가에는 당연히 우리나라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FAO가 우리나라의 ASF 관련 정보 업데이트할 때 본지의 'ASF 실시간 현황판'을 참고로 해서 작성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 것입니다. 그간 정부 홈페이지나 연합뉴스와 같이 국가기간뉴스통신사의 기사가 인용된 바는 있어도 민간에서 운영하는 축산언론 정보가 인용된 것은 이번이 처음있는 일입니다.
돼지와사람의 'ASF 실시간 현황판'은 우리나라에서 ASF 발생이 처음으로 확인된 달인 지난 '19년 9월 ASF 상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독자에게 제공하고자 만들어졌습니다. 당초 수개월 운영을 염두해두었지만, 안타깝게도 확산으로 3년이 지난 현재까지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사육돼지뿐만 아니라 야생멧돼지에서의 ASF 발생 관련 정보를 실시간 빠르게 전달하고 있으며, 어느덧 민간에서 운영하는 유일한 ASF 기록으로 자리잡았습니다. 발생지도는 국내외 ASF 연구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현황판과 지도 조회수는 각각 9만 5천회, 22만 2천 회를 기록 중입니다.
돼지와사람은 잠정 국내 ASF가 종식될 때까지 실시간 현황판 운영을 계속 이어 나갈 예정입니다.
돼지와사람 드림(pigpeople10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