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목요일 새벽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의 침공은 세계 시장을 뒤흔들었습니다. 주가는 하락했고 브렌트유는 2014년 이후 처음으로 배럴당 100달러를 넘었습니다.
미국 선물 시장에서 밀과 옥수수 거래 가격은 일일 한도까지 상승한 후 마감되었습니다. 대두는 2012년 이후 최고가를 옥수수는 8개월 만에 다시 최고치를 기록했고 밀은 9년 만에 최고가를 기록했습니다.
특히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세계에 밀과 옥수수를 각각 약 29%, 19% 공급하는 주요 곡물 수출국입니다. 또한 러시아 GDP의 30%가량이 에너지 판매 수익입니다. 러시아의 천연가스는 비료 생산의 핵심 가격 동인이기 때문에 비료 가격 또한 상승할 것입니다.
이번 전쟁으로 세계 각국은 원유 등 원자재 공급망 점검과 곡물가 상승으로 인한 식량 안보 문제에 대한 대비책을 서두르고 있습니다.
이번 달 18일 라보뱅크의 각 분야 전문가들은 러시아 침공으로 식품 가격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했습니다. 그들은 세 가지 전쟁 시나리오를 통해 결과를 예측했습니다.
첫 번째 시나리오인 6개월 이내의 단기간 전쟁에서 밀 30%, 옥수수 20%, 비료는 20%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두 번째 시나리오에서 다음 작물의 수확이 시작되는 7월까지 상황이 이어진다면 밀은 두배로, 옥수수와 보리는 30% 오를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비료 가격은 40% 상승이 예상됩니다. 전 세계 곡물이 크게 줄면서 가격을 통해 수요와 공급이 조정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6개월 이상 전쟁이 지속되는 두 번째 시나리오에서는 작물이 수확되는 2023년 중반이 되어야 밀 시장이 어느 정도 안정을 찾을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세 번째 시나리오는 미국, 유럽, 일본 등이 러시아와 벨라루스에 제재를 가하고 세계가 둘로 나뉘어 대립하고 싸운다면 세계 무역 흐름에 파괴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면서 그 피해를 수량화할 수 없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미국 행정부조차 현실적으로 어디까지 제재를 부과할 수 있는지 조심스러운 입장에서 일어나기 힘든 시나리오입니다.
사료 곡물 가격의 주요 변수는 중국입니다. 중국은 엄청난 양의 사료를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로부터 구입하고 있습니다. 만약 중국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로부터 곡물을 구매할 수 없다면 더 많은 가격 상승과 세계적인 식량 부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근선 기자(pigpeople10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