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년간 모돈의 번식능력은 유의적으로 향상되었습니다. 앞으로도 그러할 것입니다. 이러한 모돈과 포유자돈의 위대한 잠재력을 활용하기 위해서 우리는 현재의 행동을 변화시킴과 아울러 돼지를 다루는 과정을 새로운 상황에 맞게 적용시켜야 합니다. - 최신 포유자돈 사양 안내서(이하 '안내서') 서문 중 일부]
모돈의 젖 생산 향상시키기
경구용 소염제는 스트레스를 낮춰주고 동물복지를 향상시킵니다. 연구(LfULG Kollitsch)에 따르면 다음과 같습니다.
적절한 시기에 소염제를 경구로 투여했을 경우 ▶모돈의 체온을 낮춰 정상으로 복귀하게끔 도와주고 ▶모돈의 사료섭취를 좋게 하며 ▶7% 정도로 이유전 체중 손실을 줄여주고 이유체중은 늘려줍니다.
오늘날의 소염제는 광범위한 작용을 나타내는데 ▶염증의 징후를 낮춰주며 ▶통증을 줄여주고 ▶내독소 생성에 따른 영향을 줄여줍니다(출처: Friton et al., 2006).
자돈이 모돈을 만듭니다
강하고 활력있는 포유자돈들은 모돈이 최대한 많은 양의 젖을 생산하도록 자극합니다.
젖을 만드는 젖샘(유방)을 자극하는 '젖분비호르몬'인 '프로락틴(Prolactin)'의 분비와 이의 분비되는 양은 자돈들이 유방을 마사지하는 것에 의해 촉진됩니다. 프로락틴은 또한, 포유기간 중 모돈의 발정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허약자돈 - 불규칙한 재귀발정
포유자돈들이 모돈의 젖을 활발하게 마사지하고 그로 인해 프로락틴의 분비를 촉진해야 하는데 그렇지 않을 경우 ▶젖 생산이 조기에 중단되며 ▶재귀발정이 불규칙해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다음에 계속 이어집니다]
전편 보기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