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년간 모돈의 번식능력은 유의적으로 향상되었습니다. 앞으로도 그러할 것입니다. 이러한 모돈과 포유자돈의 위대한 잠재력을 활용하기 위해서 우리는 현재의 행동을 변화시킴과 아울러 돼지를 다루는 과정을 새로운 상황에 맞게 적용시켜야 합니다. - 최신 포유자돈 사양 안내서(이하 '안내서') 서문 중 일부]
유방염 - 포유억제제(FIL)의 증가
▶특정 유방부의 감염은 포유기간동안 언제든 일어날 수 있습니다.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유방에서의 감염으로 젖분비에 손상을 입으면 일종의 단백질인 '포유억제제(FLB)'가 분비됩니다. 유즙 내 이 단백질의 농도가 증가하면 젖 생산이 억제되고 결과적으로 젖 흐름이 멈추게 됩니다.
▶지속적인 '생리적인 포유 자극'은 모돈에 있어 높은 수준의 젖 생산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적절한 젖 분비가 없다면 포유자돈은 영영불균형을 겪게 되며 중요한 보호물질이 효율적으로 공급되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감염 기회는 증가하게 됩니다.
▶분만 전@베링거인겔하임
▶분만 중@베링거인겔하임
▶분만 후@베링거인겔하임
시간 당 젖분비: 포유억제제(FIL)에 대한 중요한 예방책
▶포유자돈에 있어 높은 수준의 면역을 유지하기 위해서 뿐만 아니라 모돈에 있어 충분한 양의 젖을 생산하기 위해서 매 시간 최소 한 번의 포유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유방에 젖이 쌓이는 것을 막아줍니다. 빈번한 포유는 앞서 얘기했듯이 건강하고 활동적인 자돈이 요구됩니다.
자돈 백신 후 발열은 일어나지 않아도 된다
행동학적 연구에 따르면 백신 접종 후 포유자돈에서의 포유활동이나 사료섭취의 차이를 통해 접종된 백신에 대한 자돈의 내성 또는 불내성을 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출처: Ziron, M.,2016).
발열은 자돈을 허약하게 만들고 대사에너지의 손실을 가져옵니다. 이로 인해 성장이 저해되고 질병 저항에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
알고 계셨나요?
▶백신 접종 후 과민반응@베링거인겔하임
"백신 접종 후 3~4일동안 자돈은 정상 젖 섭취량의 50%만을 섭취합니다"
"포유자돈은 더 많은 시간을 누워 있고, 모돈과의 접촉도 줄어듭니다"
▶몇몇 미네랄 오일 및 파라핀 성분의 투샷 백신은 스트레스를 두 배로 유발합니다.
▶이유 시점을 전후한 접종으로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백신은 돼지의 복지에도 영향을 줍니다. 이미 감소한 사료섭취는 더 감소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 계속 이어집니다]
전편 보기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