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돈의 복당 생시체중이 한정되어 있는 상태에서 산자수가 늘어나면 평균 생시체중이 작아지고 포유기간 동안 폐사율이 늘어나게 된다. 따라서 모돈의 분만 시간을 단축해서 사산두수를 줄이고 포유자돈들이 빠르게 초유를 섭취할 수 있게 하여 자돈의 활력을 높일 수 있다.
모돈은 분만과정에 큰 에너지를 소모하는데, 혈당이 일정 수준 이상 높은 상태에서 분만을 개시할 경우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이용하여 분만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하지만, 혈당이 낮은 상태에서 모돈이 분만을 개시할 경우 분만시간이 지연되어 사산두수가 증가될 확률이 높아진다.
또한, 섬유소는 다른 에너지 공급원과 다르게 오랜 시간 동안 소화흡수가 진행되며, 이에 따라 혈당을 한순간에 급격하게 올리지는 못하지만 체내 혈당수준이 오래 지속될 수 있고 분만 전 모돈의 에너지 상태를 안정화시킬 수 있다고 보고되었다. 또한 사료 내 식이섬유를 임신말기 및 모돈 전환기에 급여하면 초유의 생산량을 증가시킬 수 있고 사산두수 및 포유기간 폐사율도 줄일 수 있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모돈사료 내 식이섬유 공급원이 모돈의 체형변화, 분만시간, 혈중 glucose 농도 및 유성분 조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평균 체중이 273.3 ± 1.69 kg인 2원 교잡종(Yorkshire × Landrace) F1 모돈 24두를 선발하여 4처리, 6반복, 반복당 한 두씩 완전임의 배치법(CRD)으로 배치하였으며, 처리구는 섬유소 공급원과 첨가 수준에 따라 ▶Control: basal diet ▶BP: basal diet + beet pulp 3% ▶BPPK: basal diet + beet pulp 1.5% + palm kernel meal 2% ▶PK: basal diet + palm kernel meal 4%로 나뉘었다.
실험 결과 모돈 사료 내 섬유소 공급원이 모돈의 체형변화, 자돈성적, 혈액성상, 유성분 조성, 분내 가스농도에서 유의적인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하지만, beet pulp 1.5%와 palm kernel meal 2% 첨가한 BPPK 처리구에서 분만시간이 수치적으로 많이 단축(대조구 대비 약 27분)되었기 때문에 자돈의 성장 성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논문 원문(바로가기), 식이섬유 공급원이 포유모돈의 체형변화, 분만시간, 혈중 포도당 수준 및 유성분에 미치는 영향, 김성호(서울대학교 농생명과학대학 동물생명공학) 외, 축산기술과산업지, 2022]
정리 돼지와사람(pigpeople10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