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간편식(HMR) 시장에 '밀키트'가 뜨고 있습니다.
밀키트(MealKit)는 Meal과 Kit의 합성어로 '식사키트'를 뜻합니다. 요리에 필요한 식재료와 그에 맞는 양념, 그리고 조리법을 '하나의 세트'로 구성해 제공하는 제품입니다. 외국의 경우 요리를 만들수 있는 재료를 보내주는데 비해 한국은 칼질할 필요없이 레시피대로 넣기만 하면 요리가 가능하도록 만들어져 더욱 편리합니다.
2009년 인터넷 방송에서 시작된 먹방(mukbang)은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끄는 콘텐츠로 자리 잡았습니다. '집밥 백선생', '수미네 반찬', '윤식당' 등 쿡방으로 불리우는 요리 관련 방송은 기존의 요리 프로그램에 이야기를 더해 요리에 대한 기대치를 높였습니다.
한껏 높아진 기대치는 "엄마 나 저거 먹고싶어"하는 아이들의 기대와 "그냥 먹을게"라는 남편의 원성으로 주부들을 괴롭히고 있습니다. 완벽한 한끼, 따뜻한 집밥으로 표현되는 전통적 식생활 문화는 주부들에게 가족의 건강을 지키고 엄마로서의 정성을 보여야 한다는 믿음을 갖게합니다.
1인 가구의 증가, 식사 준비의 번거러움에 반하는 편리성 추구, 바쁜 삶과 여성의 사회진출로 꾸준히 HMR 시장이 확대되고 있지만, 데우기만 하는 가정간편식은 주부들에게 죄책감을 불러 일으킵니다. 반면, 밀키트는 주부들에게 죄책감 없이 가족을 위해 맛있는 요리를 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가정간편식 시장에서 부족했던 집밥의 정성과 외식의 맛을 해결하면서 스토리까지 담아내는 밀키트의 확장은 새로운 식문화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유명 셰프의 요리 레시피와 함께 배달되는 밀키트는 새로운 도전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부모님 생신을 위한 생신상 밀키트는 부모님께 정성스러운 한끼를 만들수 있도록 하고, 가족과 함께하는 캠핑용 밀키트는 아빠를 훌륭한 요리사로 만들어 줍니다.
▶돼지고기 짜글이 키트
특별한 날, 특별한 음식을 준비해야 할 때 우리는 삼겹살을 구워 한쌈 싸먹으며 돈독한 정을 나누었습니다. 특별한 요리법이 없어도 풍족한 식탁이 가능한 음식이 많지 않았던 시기, 한돈은 간단하면서 맛있는 일품요리가 되었습니다. 어쩌면 밀키트는 이런 한돈의 장점을 가장 많이 따라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한돈은 무엇을 더할 것인지 고민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