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양돈산업은 늘 생산성에 집중해 왔지만 농가의 격차만 커지고 있습니다.
생산성과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고민은 사람에 대한 고민으로 이어집니다. 국내 양돈산업을 누구보다 가까이 접하고 몸담고 있었던 안기홍 박사는 "사람중심의 경영과 관리가 중요하다"라고 강조합니다.
안기홍 박사로 부터 한돈산업의 발전을 위한 사람을 중심으로 한 경영 관리에 대해 들어보았습니다.
1. 돼지와사람 독자에게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올해 양돈산업분야 경력 40년을 맞이한 컨설턴트이자 팜닥터입니다. 양돈 현장 근무 11년, 도드람양돈농협 5년, 한돈협회 전무 3년 경력 후 컨설팅 업무 21년째 진행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농장경쟁력 향상을 위한 농장진단과 컨설팅, 지속가능을 위한 차세대리더 육성교육, 한돈산업의 비젼과 목표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2. 박사학위 받으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박사학위 관련 주제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 부탁드립니다.
논문 제목은 '양돈농가의 근무환경이 이직의도와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로 아직 농업·축산분야에는 생소하지만 중소기업수준인 우리 양돈산업에는 바로 눈앞에 와 있는 과제이고 관심사입니다.
의식주에서 부터 인격적대우, 동기부여에 이르는 임금문제만이 아닌 넓은 의미의 근무환경은 사람중심의 경영과 관리가 중요한 현대경영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3. 최근 외국인 노동자 숙소 문제에 대한 정부의 대처에 대해 농장주들은 현실 상황과 맞지 않는다고 비판합니다. 앞으로 외국인 노동자의 근로자 문제는 어떤 방향성이 필요할까요?
의식주 문제와 인정은 외국인근로자 뿐만 아니라, 독신이 많은 한국인 직원에게도 중요합니다. 숙소 수준은 농장간의 차이가 많으며, 주택허가문제는 숙소여건을 고려한 융통성 있는 적용이 필요합니다.
특히 한국인직원을 받을 수 있는 근무시간, 휴일, 돈사환경 등의 근무환경 조성이 시급합니다. 또한 외국인 근로자에게는 인격적인 대우뿐만 아니라 비전까지 제시해 줄 수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4. 양돈장에서 한국인 근로자들이 느끼는 어려운 점과 해결 방법은 무엇일까요?
저의 논문의 설문 결과에 한국직원의 첫번째 애로사항이 건강이라고 답변한 점은 예상하지 못했으며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봅니다. 다음으로 가족의 그리움, 외로움이고, 돈사환경이 세 번째입니다.
농장대표는 이점에 대한 관심과 인식, 의지가 중요하다고 봅니다. 돈사 투자에 비해 적은 돈으로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 근무 환경입니다.
5. 한돈산업에 대한 교육이 중구난방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어느 산업보다 전문성이 요구되는 산업으로 장기적인 교육 체계는 어떻게 이루어져야 할까요?
한돈협회에서 자조금으로 장기적인 계획을 가지고 추진해야 합니다. ①현재 지도자(리더)와 차세대 리더를 위한 프로그램 ②중간관리자(농장장급) 전문가 양성 교육 ③초보, 외국인직원 기본교육으로 나누어 체계를 갖추어야 합니다.
6. 2세 한돈인들의 교육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습니다. 2세 한돈인들에게 특별히 가르쳐야 할 덕목은 무엇인가요?
①산업 전반에 관한 이해 ②양돈경영, 관리의 핵심 ③리더쉽, 소통, ESG 경영(환경보호, 사회공헌, 윤리경영)등 입니다.
7. 한돈 관련 모든 신문과 잡지를 스크랩하면서 읽는다고 알고 있습니다. 어떻게 가능한지요?
전부다는 못 읽지만 받아보는 신문과 잡지는 바로 봅니다. 최근의 전문지와 월간지, SNS등에는 매우 알찬 정보가 많습니다. 목차, 내용 대충 보고 관심있는 내용, 이론적 깊이가 있는 내용 등은 밑줄을 치거나 포스트잇을 붙여서 참고하고 자료가 필요하면 필자에게 부탁하기도 합니다. 자기개발과 충전을 위한 시간이 되고 있습니다.
8. 농식품부의 ASF 방역정책 과정을 보면서 어떤 점을 느끼는지요?
정책에 관여하거나 의사결정을 하는 분들이 행정출신이 대부분이라 산업·현장을 잘 모릅니다. 또 방역정책국이 생기며 축산정책국과 소통이 미흡한것 같고, 많은 규제 강화·법규 제정의 과정에 충분한 소통 의견수렴이 매우 미흡한것 같습니다.
전문가와 현장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반영되는 풍토가 아쉽습니다. 생산자(단체)의 조직적인 대응, 학계와 전문가의 참여와 지원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9. 한돈산업 이슈 중 시급하지 않지만 가장 중요한 이슈는 무엇일까요?
▶인재 발굴과 육성 ▶농가간의 격차(생산성, 생산비, 돈사시설과 환경) 해소 노력 ▶품질과 안전·안심의 돼지고기 생산에 대한 노력과 의식 강화 ▶전후방 산업과의 소통 ▶실태 조사(양돈, 돼지고기 유통 등) 매우 중요 (정책 개발 건의 자조금사업 우선 순위 결정 등의 기초자료로 활용)등 입니다.
10. 앞으로 개인적인 계획이나 소망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인재 육성 교육과 R&D 분야의 일, 재능기부 ▶주전공분야인 컨설팅, 농장진단의 체계화, 매뉴얼 ▶양돈농가의 근무 환경 개선에 일조하고 싶습니다.
11. 추가로 한돈산업에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부탁드립니다.
한돈산업 연구소가 설립되어 정책, 사양, 경영, 방역 등에 관한 싱크탱크 역할을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장기적인 비전을 함께 공감하여 재수립하고 그 비젼에 따른 정책, 사업 수립, 실행이 되어야 합니다. 한돈산업의 리더(임원, 지부장 등)와 종사하는 직원(협회, 자조금)의 역량과 리더쉽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이근선 기자(pigpeople10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