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종돈 이정수 대표가 유튜브 영상을 통해 농장 내외부 소독과 방역 포인트를 공유했습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각 영상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농장 울타리 기준 외부·내부 소독
농장 울타리를 기준으로 내부를 먼저 소독하는데 근무자가 자주 다니는 길과 돼지 이동 통로 등를 소독하면서 사료빈 아래 사료찌꺼기와 새똥, 낙엽 등의 유기물을 제거합니다.
울타리 밖 외부 소독시에는 반드시 전용장화로 갈아신고 작업을 합니다. 마찬가지로 외부 사료빈 밑에 떨어진 사료와 새똥 등의 유기물을 깨끗하게 제거합니다. 소독후 건조 건조! 건조! 건조! 소독 세척 후 건조는 필수입니다.
농장 안밖에 동시에 구서작업을 실시합니다. 울타리 외부, 사무실 입구, 물품창고 입구 등을 깨끗히 합니다. 그리고 작업 후 장갑과 방역복은 꼭 소각.
아울러 이후 바로 돈사안 또는 농장안 절대 진입 금지. 외부 장화 바닥에 유기물이 있는지 꼭 확인하고, 자외선으로 자연스럽게 소독될 수 있도록 합니다. 장화를 벗을 때는 손으로 만지지 말고 벗는 것 중요합니다.
▶돈사 내외 방역(준오염지역과 청정구역에 대한 방역)
돈사 내·외부의 작업도구는 구별하여 사용하고 섞이지 않도록 합니다. 돈사 출입시 장화를 교체하는데 이 때 외부 장화를 손으로 만지지 않도록 합니다. 장화 교체 장소에 주물이나 플라스틱 패드 등을 깔아 장화가 서로 교차하지 않도록 합니다.
돼지를 이동 후에는 1차 물로 유기물을 제거한 후 2차 소독을 실시합니다. 이동이 없었다면, 물 세척은 생략합니다.
돈방은 올인-올아웃을 실시하는데 돼지 입식 전까지 소독과 건조를 반복 시행합니다. 입식 후에는 돼지를 수시 관찰합니다. 돈분 및 백신 작업 등은 어린 일령 관리부터 순서대로 실시합니다. 삽이나 손수레 등 돈사별 작업도구 등도 구별해 사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