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돈 BCS(체평점, Body Condition Score) 관리를 쉽고 객관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이 도입되었습니다. 바로 모돈 등각 측정기가 그것입니다. 현장에서는 그간 BCS를 주로 눈 또는 촉진으로 측정하여 모돈의 과비나 마름, 정상을 평가하였습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측정한 사람에 따라 평가가 달라지는 매우 주관적인 방법이라는 문제점이 지적되어 왔습니다.
모돈 등각 측정기는 모돈의 P2 지점의 등각을 측정하는 도구로서, 등각에 따라 기구의 바늘이 BCS를 표시하고 측정자는 이를 읽어 기록하면 됩니다. 단지 몇 번의 연습으로 매우 쉽게 방법을 익힐 수 있으며 기존 눈으로 사용하는 방법과 다르게 매우 객관적인 방법입니다. 측정자가 바뀌더라도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BCS 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팜스코의 임창원 수의사는 최근 바이엘 팜스토리 원고를 통해 '실제 여러 농장에서 시행하고 있는데 현장에서 반응이 좋고 관리하는 농장들의 체형분포도 매우 일정하게 변화되었으며 사료 허실도 많이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모돈 등각 측정기는 해외에서 몇년 전부터 소개된 바 있으나 정식으로 국내 수입은 되지 않았는데 최근 국내 회사(위팜스, 02-2202-9140)에서 국산화 해 국내에 보급을 하고 있습니다.
한편 지난 11월 다비퀸 세미나에서 BCS 관련 과비나 마름은 모두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과비 보다 마른 모돈이 많이 발생한다고 했으며 모돈 BCS 관리가 실패했을 때 문제점으로 복당 생시 체중 감소, 모유 생산 감소, 재귀 발정일 지연, 수태율 감소, 동절기 유산 발생, 모돈 연산성 저하 등을 꼽은 바 있습니다.
자세한 모돈 등각 측정기 사용법에 대해서는 아래 동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Using the Sow Body Condition Caliper; NC State Swine Exten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