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드람양돈농협 동물병원이 ‘2024년 동물병원 연구사례집’을 최근 발간하고 조합원 농가에 배포했다고 밝혔습니다.
도드람은 지난 2015년부터 매년 조합원 농가의 생산성 향상과 질병 피해 예방을 위해 동물병원 연구사례집을 발행하고 있습니다. 올해로 발간 10주년을 맞이했습니다.
이번 ‘2024년 동물병원 연구사례집’은 기후변화, 신종 바이러스 출현, 감염병 원인체의 순환 등 생산성을 저하시키는 다양한 원인을 분석, 농가에 필요한 예방 정보와 기술을 제공함으로써 안정적인 생산을 도모하고 경제적 향상을 이뤄 조합원의 실익 상승에 도움을 주고자 제작됐습니다.
연구사례집은 ▲최근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생 동향 및 방역 정책 ▲양돈직장초음파 안내와 현장 케이스 ▲23년도 도드람 조합원 농가 돼지생식기호흡기증후군(PRRS) 감염유형 분석 ▲23년도 도드람양돈연구소 기타 질병 검사 현황 ▲세바 호흡기 평가 프로그램(CLP) 활용 도체검사 소개 및 결과 ▲도드람동물병원 약품비 분석 ▲축산물 잔류허용물질 목록관리제도(PLS) 소개 ▲항생제 내성 관리 방안 ▲오디심장병 및 식이성간증 발생 사례 등 양돈 질병 분석 및 예방을 위한 각종 실험 결과와 사례들이 수록됐습니다.
이동규 도드람양돈농협 동물병원 원장은 “농가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질병의 진단과 연구활동에 심혈을 기울인 결과, 성공적으로 연구사례집을 발간할 수 있었다”라며 “경기 침체 등 어려워진 여건 속에서 이번 사례집이 농가 발전에 일조하길 바라며, 앞으로도 끊임없는 연구와 혁신을 통해 질병 예방과 새로운 기술 습득에 힘쓸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박광옥 조합장은 "올해로 동물병원 연구사례집이 발간 10주년을 맞이했다"며, "본 사례집을 통해 조합원분들에게 필요한 기술과 정보가 제공되어 농가의 안정적인 생산기반을 도모하고, 경제적 향상을 통해 조합원에 대한 실익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라고 밝혔습니다.
이근선 기자(pigpeople10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