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부종병(ED)'은 Stx2e를 생성하는 대장균에 의해 발생하는 장독소혈증이다.

본 연구에서는 재조합 Stx2e 톡소이드를 돼지부종병 백신 후보물질로 사용하여 돼지부종병 예방 효과를 평가했다. 재조합 Stx2e 톡소이드는 시판 대장균 발현 시스템을 이용하여 발현 및 정제되었다.
총 25마리의 돼지를 사용하여 각 군당 5마리씩 5개 군(A~E)으로 나누었다. A군을 제외한 모든 돼지는 생후 5일(최초 접종 후 0주, WPPI 0)과 생후 3주(WPPI 2)에 근육주사로 접종했다. B군 돼지는 멸균 PBS(인산완충식염수)로 접종하였고, C군에서 E군까지는 각각 재조합 톡소이드를 돼지 1마리당 25μg, 50μg, 100μg으로 면역화하였다.
B군에서 E군의 모든 돼지는 생후 5주(4 WPPI)에 병원성이 있는 야생형 Stx2e⁺ F18⁺ 대장균 분리주를 경구로 공격 접종하였다.
D군과 E군의 혈청 IgG 역가는 2 WPPI에서 연구 종료 시점까지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또한, 공격 접종 후 7일 동안 A군과 E군에서는 임상적 징후가 관찰되지 않았지만, B군, C군, D군에서는 각각 80%, 60%, 20%에서 돼지부종병의 임상적 징후가 관찰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재조합 변형 Stx2e 독소이드를 자돈당 100μg의 근육 주사로 접종하면 돼지부종병에 대한 효과적인 보호 효과를 제공할 수 있음을 나타낸다.
[논문 원문(바로보기), Protective evaluation of recombinant modified Stx2e toxoid as a vaccine against porcine edema disease, 강은서(전북대학교 수의과대학) 외, Journal of Preventive Veterinary Medicine, 2025]
번역 및 편집 돼지와사람(pigpeople10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