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일라이트(illite; IT)와 벤토나이트(bentonite; BE)가 대장균(E.coli)에 감염된 이유자돈의 성장 능력과 장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는 것이었다.
총 24마리의 이유자돈(듀록×요크셔×랜드레이스, 초기 체중: 9.61 ± 0.65 kg, 생후 28 ± 3일)을 6개 처리군에 배정하고 각 처리군당 4회 반복 실험을 실시하였다. 돼지들은 3일간의 적응 기간과 첫 번째 대장균 감염 후 14일을 포함하여 총 17일간 개별 우리에 사육되었다. 대장균 감염군에서는 모든 돼지에게 총 10mL의 대장균을 3일 연속 경구 투여하였다. 본 실험은 두 가지 노출 수준(공격감염군 및 비공격감염군)과 세 가지 점토 광물 유형(비보충, 일라이트(IT), 벤토나이트(BE))으로 구성된 2×3 요인 배열로 수행되었다. IT와 BE는 각각 1% 및 1.5% 비율로 사료에 첨가되었다.
대장균 감염은 실험 기간 전체에 걸쳐 '일평균 증체량(ADG)', '일평균 사료 섭취량(ADFI)', 체중 대비 사료효율(G:F)를 감소시켰고, 실험 3일차 혈청 인터루킨-8, 인터루킨-10, 말론디알데히드 및 인터페론-감마(IFN-γ) 수치를 유의하게(p < 0.05) 낮췄다.
그러나 대장균에 감염된 그룹에서는 IT 보충이 보충하지 않은 그룹에 비해 첫 주 동안 G:F를 개선했다(p < 0.05). 또한, IT 보충은 공격접종된 그룹에서 보충하지 않은 그룹에 비해 혈액 IFN-γ 및 뮤신 발현 수준을 증가시켰다(p < 0.05).
실험이 끝날 때, 장 건강을 평가하기 위해 장 형태와 장 면역력을 평가했다. 공격접종은 융모 높이와 단단한 접합 단백질 발현을 감소시켰으며(p < 0.05), 동시에 크립트 깊이를 증가시켰다(p < 0.05).
대장균에 감염된 그룹에서, BE 보충은 비보충 그룹에 비해 융모 높이와 단단한 접합 단백질 발현을 증가시켰다(p < 0.05). 또한, 대장균에 감염된 상태에서 IT를 보충한 경우, 보충하지 않은 그룹에 비해 장에서 뮤신 발현 수준이 증가했다(p ,, 0.05).
결론적으로, IT와 BE의 식이 보충은 대장균 감염의 악영향을 완화하며, 대장균 감염 관리에 효과적인 첨가제로서의 잠재력을 시사한다.
[논문 원문(바로보기), Effects of dietary supplementation of illite and bentonite in weaned piglets challenged with Escherichia coli, 이지환(충북대학교), JAST, 2025]
번역 돼지와사람(pigpeople100@gmail.com)
※ 역자 주: 본 논문은 이유자돈에게 일라이트(Illite)와 벤토나이트(Bentonite)를 사료에 첨가하면, 대장균(E. coli) 감염으로 인한 성장 저하와 장 기능 손상을 완화함을 보여줍니다. 특히, 벤토나이트는 장 융모 높이와 장벽 단백질 발현을, 일라이트는 사료 효율과 점액 발현을 개선하여 장 건강을 증진시킵니다. 이 점토 광물들은 항생제 대체제로서 자돈의 질병 관리에 도움을 줄 잠재적 가치가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