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현장 시험으로 본 유행성 폐렴 백신의 예방 효과 차이(1)

  • 등록 2024.12.23 23:45:44
크게보기

세바코리아 양돈기술지원팀 (ceva.korea@ceva.com)

 

돼지 유행성 폐렴(Enzootic Pneumonia, EP)은 여전히 양돈 산업에 큰 영향을 미치는 주요 호흡기 질병 중 하나로, 성장 지연과 사료 효율 저하를 초래하여 농가에 막대한 경제적 손실을 안기고 있다. 특히, 유행성 폐렴의 병원체인 마이코(M.hyo)는 다른 호흡기 병원체와 상호작용하여 돼지 호흡기 복합 증후군(PRDC)을 유발할 수 있다. 이는 돈군 호흡기 건강 악화와 도폐사율 증가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철저한 예방 관리가 필요하다.

 

이처럼 돼지 호흡기 건강에 큰 위협이 되는 유행성 폐렴은 백신 접종을 통해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음이 입증되었다. 그러나 양돈 산업이 발달한 국가에서도 여전히 높은 감염률을 보이며 문제를 일으키는 만큼, 유행성 폐렴의 예방과 관리 측면에서의 추가적인 개선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세바(CEVA)는 유행성 폐렴의 효과적인 예방을 위해 최신 야외주 항원 백신인 ‘하이오젠(Hyogen)’의 접종을 권장한다. 본 글에서는 하이오젠과 A사의 유행성 폐렴 백신을 비교 분석한 두 가지 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하이오젠의 효과와 유행성 폐렴 관리에서의 우수성을 평가하였다.

 

 

 

 

스페인 현장 시험 1:

하이오젠 vs A사 마이코&써코 백신 vs 비접종 대조군

스페인의 한 양돈 농장에서 하이오젠, A사의 마이코&써코 백신, 그리고 비접종 대조군으로 나누어 유행성 폐렴 예방 효과에 대한 현장 시험을 진행하였다. 백신 접종 두 그룹 모두 생후 3주령 자돈에 유행성 폐렴 백신을 접종하였으며, 백신 접종 전과 출하 전에 혈청 샘플을 채취하여 항원 검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도축장에서 신선한 폐 샘플을 채취하여 세바 호흡기 관리 프로그램(CLP)을 활용하여 유행성 폐렴 관련 병변을 분석하였다.

 

 

 

시험 결과

(1) 마이코(M.hyo) 혈청 양성률

 

 

백신 접종 전, 농장의 모든 돼지는 혈청 샘플 검사에서 유행성 폐렴 음성으로 확인되었다. 이후, 백신 접종 그룹과 비접종 대조군을 비교하여 마이코(M. hyo) 항체 형성 유무를 확인하였다.

 

하이오젠을 접종한 자돈들은 접종 후 빠르게 혈청 전환이 이루어져 대부분 높은 혈청 양성 반응을 보였던 반면, A사의 마이코&써코 백신을 접종한 자돈들은 감염 후 오랜 시간이 지나서야 항체가 검출되었다.

 

백신 접종에 의한 혈청 전환 수준을 통해, 하이오젠이 A사 백신보다 더욱 강력하게 면역을 자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하이오젠이 세포성 면역 또한 더 효과적으로 유도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이는 하이오젠이 유행성 폐렴 감염에 대해 보다 신속하고 강력한 면역 반응을 유도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2) 마이코(M.hyo) 항원량

 

 

 

폐 조직에서 마이코(M.hyo) 항원량을 비교한 결과, 백신 접종 그룹과 비접종 대조군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확인되었다. 하이오젠과 A사 마이코&써코 백신을 접종한 그룹 모두 비접종 대조군에 비해 마이코(M.hyo) 항원량을 크게 감소시켰으며, 이 중 하이오젠 접종 그룹이 가장 우수한 결과를 나타냈다.

 

 

(3) 유행성 폐렴 병변의 점수

 

 

 

유행성 폐렴 백신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는 폐 병변의 감소이다. 이번 시험에서 하이오젠 접종 그룹은 다른 두 그룹에 비해 유행성 폐렴 병변을 가장 효과적으로 감소시켰으며, A사 마이코&써코 백신은 폐 병변 감소에 별다른 효과를 보이지 못하였다.

 

 

 

유행성 폐렴은 양돈 농가의 생산성과 경제성에 큰 위협이 될 뿐만 아니라 기타 호흡기 질병(예, PRRS, PCV2, SIV) 문제를 악화시키기 때문에 철저한 예방과 관리가 중요하다. 이번 시험 결과, 하이오젠(Hyogen)은 A사 마이코&써코 백신에 비해 더 신속한 혈청 전환, 강력한 면역 반응, 그리고 폐 병변의 효과적인 감소를 통해 유행성 폐렴 예방에서 우수한 효능을 입증하였다.

 

 

 

 

 

 

다음 편에서 계속..

 

※ 위 기고 내용과 관련하여 궁금하신 사항은 세바코리아 (070. 8277. 4747 / 카카오톡채널: 세바코리아 / ceva.korea@ceva.com)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References: HYOGEN edition 4

관리자 pigpeople100@gmail.com
Copyright @2016 돼지와 사람 Corp.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돼지와 사람 I 031-988-1184 I 신문사업등록번호: 경기아51445 I 등록연월일: 2016년 12월 9일 I 제호: 돼지와사람 I 사업자등록번호: 136-12-63379 I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 중부부천 제 2017-1호 I 발행인: 이득흔 | 편집인: 이근선 I 발행소: 경기도 김포시 김포한강2로 192, 302-901| 청소년보호책임자: 이근선| 대표메일: pigpeople100@gmail.com I 돼지와사람은 인터넷신문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Copyright @2017 돼지와 사람 Corp. All rights reserved.